보도자료·논평·성명서

home 알림 보도자료·논평·성명서
메뉴보기

[보도자료] 부산광역시 인권센터 테마상담 1호

관리자 | 2021-12-17 | 조회수 : 567

부산광역시 인권센터, 인권침해 테마상담 1

구직자 인권침해 사례 접수 및 상담

- 취업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인권침해 사례를 모아, 인권보호 개선대책 마련



취업과정에서 다양한 인권침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채용과정에서 외모에 대한 노골적 평가, 채용여부에 대한 장기간의 무응답, 과도한 사적 정보요구, 불필요하게 과다한 스펙 요구 등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와 아울러, 장애?여성?고령자 등에 대한 차별문제도 있으며, 국적문제?탈북자에 대한 차별 등도 문제시 되고 있습니다.

 

면접과정에서 특히 많은 침해사례들이 발생하는데, ‘압박면접을 빌미로 한 막말과 인격모독, 무례한 태도’ ‘종교적 성향, 정치적 성향에 대한 질문’ ‘성소수자에 대한 성향 질문’ ‘출산후에도 회사를 다닐 것인지’ ‘노동조합에 대해 어찌 생각하는 지등의 질문들도 문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구직자들은 부당한 질문들과 불법한 차별에 대해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기도 합니다. 또한, 이외에도 업무와 관련 없는 학력차별의 문제’ ‘업무와 무관한 채용시험과목’ ‘채용시험 및 자격증 시험에서 화장실을 사용치 못하게 하는 등의 문제’ ‘장애인이나 임산부에 대한 시험장 편의 조치의 문제등도 포함될 것입니다.

 

관련하여 2018년 수원시에서는 인권친화적 채용절차를 지키겠다는 선언을 하고 시 산하 공공기관의 채용과정에서의 인권친화적 채용을 하도록 한 바 있습니다.

 

부산광역시 인권센터는 각 대학 인권센터 및 부산지역 여성, 장애인, 고령자 등과 관련한 단체들에 협조를 요청하고, 각 인권단체들의 사례를 청취하는 동시에 구직과정에서 인권을 침해당한 개인들의 개별적 신고 접수 및 상담 등을 통해 구직과정의 인권침해 사례들을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와 아울러 이의 개선방안을 관련 기관에 권고할 예정입니다.

 

부산광역시 인권센터는 주요한 인권침해 사례에 대하여 테마상담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인권센터는 상담접수를 통한 구제 및 인권개선 활동 이외에도 테마상담과 같은 활동을 통해 더욱 적극적인 인권개선 활동에 나서고자 합니다.

 

<구직자 인권침해 사례접수 및 상담>

 

1차 접수 기간 : 202211~ 228(2개월간)

침해 사례 접수 방법 :

- 전화 : 051-853-1948 부산광역시 인권센터 인권옹호팀

- 홈페이지 : busanhumanrights.or.kr (인권침해 사례접수 방)

- 이메일 : bshumanrights@daum.net

- 대학 인권센터 및 인권단체들과 업무협조를 통해 사례 취합 (예정)

향후 일정 :

- 사례 취합 -> 사례 분석/공표 -> 정책 제안, 권고 기타

- 사례 취합 -> 노동 관련법 위반 사항 -> 관계기관과의 업무협조를 통한 시정 (예정)

 


목록